스타트 업 명함
최근들어 스타트업의 증가와 함께 스타트업 명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명함과 다르게 스타트업 명함에는 무엇이 있을까? 그 안에는 어떤 정보들이 담겨 있을까? 이번에는 스타트업 명함의 구성과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스타트업 명함은 일반적인 명함과 달리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대변하는 것이다.
따라서 스타트업 명함에서는 이를 반영하는 색상, 로고, 디자인 등이 적절히 조합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스타트업 명함 안에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담겨있다.
1. 회사 이름
2. 이름 (직책)
3. 전화번호
4. 이메일 주소
5. 회사 주소
6. 웹사이트 주소
7. 로고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 이름과 로고일 것이다.
스타트업에서는 브랜드이미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로고를 통해 인식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한다.
또한, 이름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회사 주소, 웹사이트 주소 등은 가독성이 좋게 작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메일 주소나 웹사이트 주소에 해당하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고, 전체 주소를 기재하는 것이 좋다.
스타트업에서 명함의 디자인은 중요하지만, 최근 개발된 앱을 통해서 명함 정보 관리보다는,
명함 교류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면 “KLYP”라는 앱은 SNS 계정을 이용해 명함 정보 교류를 도와주는 앱이다.
또한 “카이슨”이라는 앱은 명함을 간편하게 스캔한 후, 연락처로 저장하거나 정보 공유가 가능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명함 교류와 함께 기업 이미지를 심야게 이야기하는 측면에서, 스타트 업명함의 디자인 아트는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스타트업 명함의 효과적인 활용법
스타트업 명함은 대표적인 사례로는 비즈니스 미팅에서 상대방에게 나누어 지는 것이다.
하지만, 막상 받아보더라도 집어 넣어두기만 할 뿐이다.
그렇다면 명함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1. 명함 체크 후 바로 전화하거나 이메일 보내기
먼저 명함을 받자마자 내용을 체크한 후 바로 전화하거나 이메일을 보내서 연락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비즈니스 경험이 조금 있다면 필수적인 것이다.
2. 다양한 교류 행사 참석하기
스타트업 모임 등 다양한 교류 행사에 참석할 때에는
연락처를 교환하는 단계에서 스타트업 명함을 이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
3. 호텔, 레스토랑 등 타 업종 협업 활동 시 사용하기
교류 행사가 아닌 다른 상황에서도 스타트업 명함은 상대방과 관심을 공유하는 예비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호텔이나 레스토랑 등 다른 업종의 협업을 동료들과 결정할 때, 이를 위한 예비자료로 스타트업 명함을 제공하는 것이라면 비즈니스이미지를 지켜줄 수 있을 것이다.
FAQ
Q. 스타트업 명함에서 로고를 넣는 것이 꼭 필요한가요?
A. 스타트업에서 로고는 회사를 대표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따라서 로고는 스타트업 명함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Q. 스타트업 명함에서 어떤 정보를 제외하셔야 할까요?
A. 대부분의 경우, 기본적으로 적어도 회사 이름,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회사 주소, 웹사이트 주소와 로고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꼭 필요하지 않은 추가 정보는 생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명함 교류의 어떤 앱을 추천해주시나요?
A. 명함 교류 앱은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지만,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중에서는 “KLYP”와 “카이슨” 앱을 추천해 드립니다.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 스타트업 명함 직책, 스타트업 직책, 스타트 업 직책 종류, 스타트 업 팀블로그, 스타트업 직급
“스타트 업 명함” 관련 동영상 보기
(ENG) 삼산텍의 NEW명함을 만들었다고?✍(feat. 수지, 남주혁) Decorating business card(feat. suzy, joohyuk)
더보기: chuaphuochue.com
스타트업 명함 직책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가 명함이다. 명함은 스타트업과 업무를 시작하려는 사람 간의 첫 인상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스타트업에서는 명함을 만들 때 직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직책은 다음과 같다.
1. 대표이사: 기업상의 최고운영책임자로서 모든 사업을 이끌고, 대표적인 책임자로서 법적 책임을 지닌다.
2. 상무이사: 경영참여 및 계획운영, 성과관리 및 인사규정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
3. 부사장: 폭 넓은 재무, 경영, 마케팅, 인사, 생산 등 비즈니스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한다.
4. 마케팅 담당자: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홍보하거나 이를 유도하기 위한 프로모션을 기획·전개하는 역할을 맡는다.
5. 개발자: 회사의 IT, 소프트웨어, 웹사이트, 앱 등 기술 개발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한다.
6. 디자이너: 회사의 적절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마케팅 및 디자인 컨셉에 대한 연구 및 계획, 디자인 제작 등을 수행한다.
명함 제작시 고려할 사항
1. 명함은 기본적으로 카드형 형태로 제작해야 한다. 하지만, 회사의 업종, 대상 고객층,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게 디자인을 설정해야 한다.
2. 전자명함도 고려해 볼 만하다. 스마트폰이 보급되어 전자명함이 더욱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3. 이름과 직책은 눈에 잘 보이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영문 표기가 있는 경우, 영문명과 직책을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다.
4. 로고 또는 회사 초상화를 반드시 명함에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회사의 업종, 브랜드 색상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FAQ
Q. 명함의 사이즈는 어떤 것이 좋을까요?
A. 일반적으로 90mm × 55mm 또는 85mm × 55mm 크기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업종이나 디자인에 따라 크기가 조절될 수 있습니다.
Q. 명함을 만드는 데 얼마 정도의 비용이 드나요?
A. 명함 제작 비용은 디자인, 재질, 수량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개 1장당 500원 ~ 2,000원 정도의 예산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전자명함은 어떻게 만드나요?
A.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자명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명함을 자동으로 교환해주는 NFC 칩이 내장된 명함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Q. 명함에는 어떤 정보를 반드시 넣어야 하는가요?
A. 일반적으로 이름, 직책, 회사명, 연락처(이메일주소, 전화번호) 등을 제외하면 안 됩니다. 하지만, 직책에 따라 명함 내용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직책
스타트업의 직책 구성
1. CEO (Chief Executive Officer) : CEO는 기업의 리더이고,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CEO는 초기 배경을 가진 창업자 중 한 명이 된다. CEO는 모든 조직 또는 팀원의 성과와 진행 사항에 대한 책임을 진다.
2. CTO (Chief Technical Officer) : CTO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책임을 지는 일종의 임원이다. 기술 문제, 프로젝트 관리 및 기술 개발과 같은 분야에서 일한다. CTO는 CEO와 함께 기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3. COO (Chief Operating Officer) : COO는 회사의 일반적인 운영을 관리하는 책임을 진다. 이러한 것들중에는 인력 관리, 공급망 관리, 재무 및 금융 관리, 프로젝트 관리 및 시스템과 프로세스 개선 등이 있다.
4. CMO (Chief Marketing Officer) : CMO는 회사의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책임을 진다. 이러한 것들은 시장 위치 및 경쟁 분석, 마케팅 자금 및 기타 자금 처리, 기업 목표와 함께 상품/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책임진다.
5. CFO (Chief Financial Officer) : CFO는 회사의 재무 거래와 관리를 책임진다. 이와 동시에 경영 상황을 기록하고 재무 관리를 하는 등의 것도 담당한다.
6. HR Manager (Human Resources Manager) : HR Manager는 조직 내의 인력 관리를 책임진다. 직원 관리, 인력 지원에 대한 교육 및 정책의 개발과 관련된 작업을 진행한다.
7. Sales Manager : Sales Manager는 경영진에서 파생되는 특별한 직책으로, 회사의 판매를 촉진하고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Sales Manager는 영업 전략을 수립하고, 영업팀을 제시하는 일에 전념한다.
스타트업에서 직책을 선택할 때, 분명한 지표가 있어야 한다. 이 지표는 회사의 산업, 규모, 매출 등 많은 요인에 의해 결정되므로, 그 것을 잘 고려해야 한다.
FAQ
Q.소규모 스타트업 초기에는 어떤 직책이 중요하다는 것이냐?
A. 스타트업 초기의 핵심은 CEO와 CTO이다. 이들은 각각 비전과 기술적인 측면에서 책임을 지고, 회사의 성장 방향을 만들어야 한다.
Q. HR Manager는 스타트업에서 중요한 직책인가?
A. HR Manager는 스타트업 내의 인력 관리를 담당한다. 인력 관리는 직원의 성공과 회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스타트업이 커지고 직원 수가 늘어날 때, HR Manager의 역할은 더욱 필요하게 된다.
Q. 스타트업에서 CMO는 무엇을 하는가?
A. CMO는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책임을 지는 직책이다. 이러한 것들중에는 시장 위치 및 경쟁 분석, 마케팅 자금 및 기타 자금 처리, 기업 목표와 함께 상품/서비스를 디자인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스타트 업 명함와 관련된 추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스타트업의 명함 스타트] ② 그들의 명함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 [스힘알시] 스타트업 명함 디자인 모음 – naver Post – 네이버
- 스타트업에서 명함으로 서비스 홍보하는 법 – Medium
- 스타트업 툴 – 5분만에 만드는 명함
- BX의 꽃, 명함만들기 – 브런치
- [Design] 스타트업을 위한 명함만들기_사이드프로젝트 버젼업
- 브랜드로스팅 – 스타트업! 기업 브랜딩! #로고제작 #명함작업 …
- 인터렉티브 요소가 접목된 명함디자인 22선 – 플래텀
- 20대 3명의 젊은 IT 스타트업! 센스있는 CI와 명함디자인 …
따라서 스타트 업 명함 주제에 대한 기사 읽기를 마쳤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원천: Top 86 스타트 업 명함